본문 바로가기

리뷰

남양주 다산 신도시 정약용도서관 방문후기

남양주시 다산에 정약용도서관이 5월 22일 드디어 개관을 했습니다. 정약용도서관은 경기 북부 최대 규모이며 전국에서 6번째로 규모가 큰 공공도서관인 만큼 기대를 안고 도서관으로 향했습니다.

남양주 다산 신도시 정약용도서관

남양주 다산 신도시에도 지역 주민들이 이용 할 수 있는 대규모의 도서관이 생겨 많은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전에는 정말 오래된 도농 도서관이 있었지만 굉장히 규모가 작아서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진 않았거든요. 도서관 이름은 처음엔 다산 도서관이 되지 않을까 했었는데 다산 신도시가 정약용 선생 때문에 이름이 붙여진 만큼 정약용도서관으로 확정한 듯하네요.

 

 

정약용도서관의 위치는 남양주시 도농역 주변 부영아파트 근처로 제가 사는 다산 신도시에서는 차로 5분도 정도 걸렸습니다. 지하주차장은 지하 1층만 있고 면적이 꽤나 넓어 주차 걱정은 없을 듯합니다.

저는 차를 가지고 가서 지하 주차장으로 들어갔지만, 정문으로 들어오면 정면에는 정약용도서관의 층별 안내도가 이렇게 붙어 있습니다. 베이커리카페, 공유공방, 레스토랑이 눈길을 끄네요.

남양주 다산 정약용도서관 층별 안내
남양주 정약용도서관 이용안내

남양주 다산 신도시 정약용도서관의 정기 휴관일은 매월 첫째. 셋째 금요일과 1월 1일, 설. 추석 연휴이니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셔야 할 것 같아요.

남양주 다산 정약용도서관 1층

짜잔!!! 정문으로 들어서자마자 처음으로 마주하는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요, 깔끔하고 웅장해서 뭔가 압도당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감탄을 금치 못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어요. 남양주 정약용도서관은 설계 당시부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도서관과 스웨덴 스톡홀름 중앙도서관에서 북유럽 스타일의 감각적인 공간 구성과 채광, 개방감 등을 배워서 도입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고 하네요. 이전에 없던 획기적인 모습의 정약용도서관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정약용도서관 1층 카페

뒤쪽으로는 오로라 카페도 들어와서 1층에서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남양주 정약용도서관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곳 중 한 곳이 바로 이 어린이자료실인데요, 1층에서도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면서 어린이들을 위해 공간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들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한 것 같네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인데, 개방감이 굉장해서 우측으로 채광과 전망이 아주 좋았어요. 그리고 계단 옆쪽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으로 소파와 테이블이 배치되어 있는데, 마치 카페에 온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자 그럼 이제 정약용도서관의 2층을 둘러보실까요?

남양주 정약용도서관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열람실이 없다는 건데요, 개관 전에는 열람실이 없어서 공부할 공간이 없지 않냐는 불만들을 찾아 볼 수도 있었는데요 사실 생각의 차이인 것 같아요. 칸막이로 된 열람실은 없지만, 2층과 3층에 아주 많은 테이블과 공부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거든요. 저는 캐나다에서 도서관을 한 동안 다녀본 적이 있는데 외국 도서관과 비슷한 느낌을 많이 받았거든요.

공부 할 공간은 생각보다 엄청 많아요. 자리 걱정은 그만하고 공부 할 의지만 가지면 될 것 같네요 ㅎㅎ

2층에는 이렇게 예쁜 이탈리안 레스토랑도 자리하고 있네요. 도서관에 이탈리안 레스토랑이 있다는게 신선하지 않나요? 다음 기회에 한 번 먹어 봐야 할 것 같아요.

 

전체적인 내부 모습을 둘러보고 다시 1층으로 내려오면 정문 바깥으로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동상과 정약용도서관 정원이 마련되어 있어요. 정약용도서관 앞에는 카페거리가 형성되어 있으니 공부하다 힘들 땐 커피 한잔 들고 정원에서 휴식을 취해도 좋을 것 같네요. 맛있는 빵집도 많이있습니다~!!

그럼 남양주시 다산 신도시에 위치한 정약용도서관의 이용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재밌고 유용한 정보였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릴게요~~^^